설치 시 유의사항 | (주)성일기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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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품소개
커플링

구동축의 동력과 모션을 종동축에 전달하는 동시에
비정렬(미스얼라인먼트) 및 기타 장비의 성능 저하요인(진동, 소음, 미세전류 등)
흡수하는 동력전달 부품입니다.

  • 왜 커플링을 사용하는가?
  • 설치 시 유의사항
  • 제품선정방법
  • 고객 맞춤 서비스
  • 주문사양 특주제작
  • 특수환경용 제품
  • 밸런스 보정 제품
  • 설계 변경 이력

설치 시 유의사항

권장 축 삽입 길이

클램프 타입

클램프 분리 타입

  • 가장 이상적인 축 삽입 길이는 규격별로 카탈로그에서 제시하는 ‘L1’ 치수 까지 입니다. (단, 클램프 분리 체결방식의 경우 ‘L3’까지만 축 삽입할 것을 권장합니다.)
  • 축 삽입 길이가 지나치게 짧을 경우 축과 커플링 내경 사이의 접촉 면적이 충분하지 않아 slip이 발생할 수 있으며, 때로는 허브의 파손을 유발합니다.
  • 축 삽입 길이가 지나치게 길 경우 커플링 내부 구조와 축 사이 간섭에 의해 커플링이 파손 될 수 있습니다.

볼트 체결 시 유의사항

축 삽입 후 커플링 체결볼트 체결 시 반드시 제품 규격표의 체결 토크 값을 참조하여 체결해주십시오.

  • 볼트의 체결 토크가 낮을 경우 커플링의 축 체결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아 slip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볼트의 체결 토크가 과도할 경우, 암나사(커플링)의 재질에 따라 볼트 좌면이 함몰될 수 있으며, 이는 체결볼트의 장력 소실로 이어져 체결력이 저하됩니다.
  • 또한 항복점을 넘어서게 되면, 연신율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며, 볼트의 영구변형이 발생되고, 심할 경우 파손될 수 있습니다.
  • 반드시 축을 삽입한 이후 체결볼트를 체결하십시오. 축 삽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볼트 체결 시 커플링 허브의 변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D cut 축의 체결 (클램프 체결 타입)

클램프 체결 타입의 커플링에 삽입되는 축은 원칙적으로 원형이어야 충분한 체결력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 단, 부득이 D-cut 축 또는 키홈 축등을 커플링에 삽입할 경우 아래의 원칙을 따라 주십시오.

Case 1 : 사이드 커팅이 있는 경우

일반적인 클램프 체결 방식의 허브는 아래의 예시와 같이 사이드 커팅 부위(흰색)와 고정 부위(푸른색)로 나누어 집니다. 사이드 커팅의 위치와 형상에 따라 내경이 오므라드는 메커니즘에 차이가 있습니다. D-Cut (또는 키홈) 부위는 체결시 수축에 영향을 받지 않는(내경이 오므라 들어도 고정되어 있는) 부위(푸른색)에 위치해야 합니다. 부적절한 축 체결은 현저한 체결력 저하의 위험을 야기하므로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사이드 컷팅의 예
올바른 D-cut 축 삽입의 예
Case 2 : 사이드 커팅이 없는 경우

공간 절약형 클램프 타입 제품 (ex) SJCM, SOHM 등)은 사이드 커팅이 없습니다. 이 경우 아래 예시와 같이 커플링 허브가 오므라드는 (볼트가 체결되는) 위치의 정 반대 방향에 축의 D-cut(혹은 키홈)을 위치시키기 바랍니다.

사이드 커팅이 없는 공간 절약형 클램프 타입
올바른 D-cut 축 삽입의 예